한글의 타이포그래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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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30 19:47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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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일단 한글 타이포그래피의 問題點부터 살펴본다. 개략된 한글의 history(역사) 를 볼 때, 훌륭한 창제 동기와 철학 그리고 독창성에도 불구하고 한글 타이포그라피의 뒤늦은 발전은 첫째, 점진적 필요에 따라 보완되며 익숙해진 자연발생적 태생이 아닌 창의에 의해 뒤따른 디자인의 구조적 결함, 둘째 유교적 관습에서 비롯된 무비판적인 우리 민족의 전승적정서와 사회적 신분제도, 셋째 우리나라가 처해야 했던 history(역사) 적 수난들, 넷째, 인쇄술과 도구의 alteration(변화) 에 대처하는 適應(적응)력의 결핍, 그리고 다섯째, 한글이 안고 있는 디자인적 문제를 편견 없이 이해하고 보완하려는 뼈아픈 자성과 연구 부족 등이 그 주된 原因이었다.
한글의 타이포그래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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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글의타이포그래피
한글의 타이포그래피에 대한 글입니다. 우리나라의 민족정신인 한글이 더욱 발전되고 자랑스러운 문화유산으로 위대한 생명력을 지니기 위해서는 바람직한 타이포그래…(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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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글의 타이포그래피에 대한 글입니다. 그럼 앞으로 한글 타이포그래피는 어떻게 될 것인가?
한 국가의 타이포그래피는 그 시대의 시대상뿐 만 아니라 민족의 정체성을 표현한다.한글의타이포그래피 , 한글의 타이포그래피인문사회레포트 ,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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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최근에는 시각 디자이너나 출판인, 인쇄인들은 글자 윤곽이 정 사각형틀 안에 한정되어있는 점을 지적하고, 탈네모틀 글꼴의 개발에 착수하게 된다 그리하여 1960년대부터 처음 된 탈네모틀 운동은 1985년 안상수의 ‘안체’가 개발되며 그 모습을 드러내게 된다 ‘안체’는 1988년 일간신문 스포츠 서울에 표제활자로 사용된 이래까지 가장 많이 사용되어 온 탈네모틀 활자체이다. 이후로도 한글의 우수성을 기반으로 하여 심미성과 판독성을 극대화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따 타이포그래피의 요소는 디자인의 요서와 비교해서 알아볼 필요가 있으며, 타이포그래피는 더 이상 활자를 찍어내는 기술이 아닌 시각디자인의 요체로써 발전하고 있다고 보고 있따 그런 점을 보았을 때 디자인의 요소와 거의 일치한다고 볼 수 있따 점이 모여서 선이 되고, 선이 모여서 면이 되며, 면이 모여 공간을 이룬다. 디자이너는 2차원적 평면을 넘어 공간적 개념(槪念)을 가지는 것이다. 타이포그래피도 디자인의 개념(槪念)적 요소와 비교하여 디자인의 개념(槪念)적 요소와 비교하여 설명(explanation)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