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주의 학습theory(이론)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29 05:08본문
Download : 행동주의 학습이론_97399.hwp
파블로프는 과학적인 연구 과정에서 여러 연구들을 반복적으로 응용하…(drop)
,공학기술,레포트
순서
다양한 data(資料)를 참고하여 성심성의껏 기술한 리포트로써,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하세요. 관련 보고서를 작성하시려는 분들에게 여러모로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하며, 모두 좋은 성적 거두시길 바랍니다. 고전적 조건화는 연상에 기초하여 발생하는 학습을 강조하는데, 이는 자연스럽게 만족시키는 자극이 중립적인 자극과 연결될 때 발생한다. , 행동주의 학습이론공학기술레포트 ,
다. 초기 행동주의 이론으로서 파블로브와 왓슨, 손다이크의 이론과 이후 스키너, 윌페, 반두라의 이론을 살펴보고, 각 학자의 이론에 대한 평가 및 한계점을 정리하고,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 및 관련 사례를 발췌 정리했습니다. 비록 행동주의 이론(理論)이 그 명성에 있어서 과거 20년 이상 쇠퇴를 경험하고 있다고 할지라도 여전히 행동주의적 개념(槪念)들은 심리학과 인간행동 연구에 큰 影響을 끼치고 있으며 행동주의 학습원리는 인간행동의 變化(변화)를 위한 이론(理論)과 기술적인 면에 있어서 큰 공헌을 하고 있따 더욱이 급진적인 행동주의 이론(理論), 사회학습 이론(理論), 그리고 이러한 이론(理論)들의 융합인 인지행동 이론(理論)은 인간행동을 이해하기 위해서 지속적으로 활용하고 있따
1. 초기 행동주의 이론(理論)
1) 파블로프의 이론(理論)
러시아 심리학자인 파블로프의 조건화된 반응의 이론(理論)은 심리학에 있어서 지대한 影響을 끼쳤다. 행동은 주동 또는 욕구에 의해서 동기화 되고 보상과 처벌이라는 형태의 강화에 의해서 견고해지거나 약화된다 사회학습 이론(理論)에서 행동은 observe이나 모델링을 통해서 학습되며, observe된 행동이 행동적인 재생산을 하기 이전에 내적인 인지적 과정에 의해서 먼저 형성된다
행동주의 이론(理論)에 대한 history적 맥락을 살펴보면, 행동주의 이론(理論)은 20세기에 걸쳐 심리적 사고에 影響을 받은 파블로프, 왓슨, 손다이크 등의 연구를 통하여 발전하였다. 다양한 자료를 참고하여 성심성의껏 기술한 레포트로써,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하세요. 관련 보고서를 작성하시려는 분들에게 여러모로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하며, 모두 좋은 성적 거두시길 바랍니다. 초기 행동주의 theory(이론)으로서 파블로브와 왓슨, 손다이크의 theory(이론)과 이후 스키너, 윌페, 반두라의 theory(이론)을 살펴보고, 각 학자의 theory(이론)에 대한 평가 및 한계점을 요약하고, 행동주의 학습theory(이론)과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 및 관련 instance(사례)를 발췌 요약했습니다. 학습이 발생하는 두 가지 기본 과정은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이다. 새롭게 학습된 행동은 조건화된 반응, 반영, 습관이라고 한다. 파블로프의 초기 연구에 기초하여 발전된 고전적(또는 반응적) 조건화는 행동주의 심리학에서 이론(理論)적·實驗(실험)적인 기초를 제공하였다. 이와는 달리 조작적 조건화는 자극과 다른 것과 연상을 시키기보다는 강화를 중요하게 생각한다.
설명
레포트/공학기술
행동주의 학습theory(이론)
행동주의 학습이론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상세하게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Download : 행동주의 학습이론_97399.hwp( 85 )
Ⅰ. 기본 이론(理論) 내용
1. 초기 행동주의 이론(理論)
1) 파블로프의 이론(理論)
(1) 고전적 조건화
(2) 일반화
(3) 변별자극
(4) 학습 소거
(5) 자연적인 회복
2) 왓슨의 이론(理論)
3) 손다이크의 이론(理論)
2. 스키너의 이론(理論)
1) 주요 개념(槪念)
(1) 조작적 조건화
(2) 강 화
(3) 처 벌
(4) 일차적 강화물과 이차적 강화물
(5) 강화 스케줄
(6) 변별강화
(7) 행동조성
2) 스키너 이론(理論)의 기본 가정
3. 월페의 이론(理論)
1) 주요개념(槪念)
(1) 학습
(2) 강화
(3) 요구(need)와 욕구(drive)
(4) 불안
(5) 상호제지
(6) 주장적 행동
(7) 체계적 감감법
2) 기본가정
(1) 주장적 훈련(assertive training)
(2) 체계적 감감법
(3) 혐오요법
2) 기본가정
4. 반두라의 이론(理論)
1) 주요 개념(槪念)
(1) 모방
(2) 인지
(3) observe학습의 과정
(4) 상호결정론
(5) 자기규제
(6) 자기효능감
(7) 공격성의 사회화
(8) 학습된 무기력
2) 반두라 이론(理論)의 기본 가정
Ⅱ. 이론(理論)에 대한 평가 및 한계점
1. 초기행동주의 이론(理論)의 평가
2. 스키너 이론(理論)의 평가
3. 월페 이론(理論)의 평가
4. 반두라 이론(理論)의 평가
Ⅲ.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
Ⅳ. 사 례
❑ 事例(사례) 1
✱ M, 주부 (문제 : 과호흡증상군)
❑ 事例(사례) 2
✱ N, 28세, 여자 (문제 : 불안감, 좌절감)
❑ 事例(사례) 3
✱ P, 38세, 남자 (문제 : 우울, 하고 있는 일이 자기에게 맞지 않음)
❑ 事例(사례) 4
✱ Q, 53세, 남자 (문제 : 이성복장도착증(Transvestism))
❑ 事例(사례) 5
✱ S, 32세, 남자 (문제 : 연발성 말더듬이)
행동주의 이론(理論)은 학습에 일차적인 관심을 두고 있따 인간은 행동을 획득하거나 變化(변화)하기 위해서 다양한 과정을 겪는다.
행동주의 학습theory(이론)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상세하게 요약한 리포트입니다. 파블로프는 반응을 만들어 내기에 충분하지 않은 환경적인 자극을 충분한 자극과 연결시킴으로써 반응을 이끌어 낼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