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주관성과 기독교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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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16 14:15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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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이 정의(定義) 은 철학에서 뿐만 아니라 심리학·사회학 등 사회과학에서 인간·지식·사회를 이해하는 중요한 정의(定義) 으로 인정되고 있따 간주관성의 정의(定義) 이 사회과학의 중심정의(定義) 으로 도입되기 이전에 이 정의(定義) 은 먼저 철학의 주요한 정의(定義) 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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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다. 따라서 이 정의(定義) 은 실증주의나 객관적 사회과학방법론에 대한 현상학적 비판으로부터 발생한 정의(定義) 이라고 볼 수 있따 그리고 이 정의(定義) 은 인간의 주관성을 비과학적이라고 비판하며 객관성만이 신뢰할만하다는 실증주의에 반대하면서, 객관성이라고 불리우는 것도 엄밀한 의미에서 오직 인간들의 주관성이 포함된 `합의`에 의해 이루어진 객관성임을 강조하는 것이다.
그런데 이러한 간주관성의 정의(定義) 은 점차 사회과학자들에 의해 적극적으로 연구되고 있는데, 특히…(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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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I. 간주관성의 정의(定義) 과 연구 유형
크로슬리(Nick Crossley)가 주장한 것처럼, `간주관성`의 정의(定義) 은 다학문적 정의(定義) 이다. 간주관성과기독교교육 , 간주관성과 기독교교육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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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주관성과 기독교교육에 대한 reference(자료)입니다. 특히 현상학자들에 의해 이 정의(定義) 이 발전되었는데, 이것은 개인적 의식이나 자아가 아닌 `공동체적 의식`, 혹은 `공동체적 자아`를 의미했다.
I. 서 론
현재 교육학에서 진행되는 프락시스 theory 과 관련된 논의들은 `간주관성`(intersubjectivity)의 정의(定義) 과 깊은 관계가 있따 왜냐하면 간주관성의 정의(定義) 은 모더니즘(modernism)으로 표현되는 과거의 교육학적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중요한 철학적 근거가 될 수 있기 때문일것이다 특히 간주관성의 정의(定義) 이 프락시스 접근을 위한 theory 적 토대로서 중요하게 인식되어온 이래로, 간주관성의 본질과 그 기능에 대해 비판적으로 고찰할 필요가 있따 따라서 본 논문은 간주관성의 정의(定義) 과 그 정의(定義) 을 이해하기 위한 다양한 접근들을 살펴본 뒤, 연구자가 기독교교육학의 연구방법론으로 제안한 테오프락시스 접근(theopraxis approach)과 간주관성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후설(Husserl)은 인식의 주체가 선험적 자아라는 개인의 의식에 의해 결정되지 않고, 궁극적으로 `간주관성`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았던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