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고대의 교육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01 03:58본문
Download : 한국 고대의 교육.hwp
ꊱ 삼국시대의 특징
ꊲ 삼국시대의 교육사상
ꊳ 고구려의 교육
ꊴ 백제의 교육
ꊵ 신라의 교육
ꊶ 신라의 사상가
ꊱ 삼국시대의 특징
◉시대적 배경:
·中國의 침입으로 인해 고조선 멸망한 이후 유이민 집단과 토착세력에 의해 고구려, 백제, 신라가 각기 성립.
·주위 여러 세력을 복속, 통합하면서 고대국가 형성.
·中國으로부터 불교, 한문, 유학이 전래되어 선진적 교육 제도와 내용이 삼국으로 유입됨.
·정복적 통합적 성격이 뚜렷함.
·왕권을 중심으로 중앙집권적 정치체제 정비, 엄격한 계급제도 확립.
·삼국은 각각 독특한 文化양태를 나타냄.
고구려: 외래 文化 전수국 역할.
백 제: 한국 文化를 日本(일본)에 전수시킴.
신라:외래 文化를 흡수, 융합하여 한국 文化 전통수립.
ꊲ 삼국시대의 교육사상
1) 유학: ·도덕적 인간 형성에 목적을 둠.
·충(忠)과 효(孝)를 중심으로 수기(修己)와 치인(治人)을 바탕으로 함.
·현실 긍정적이고 인간 본의적인 사상임.
·현세의 지도 이념과 정치, 철학, 윤리 사상을 갖고 있었기 때문에 형식 교육과 할 수 있는 여건을 갖춤.
·정치적: 계급제도의 확립.
·사회적: 예치(禮治)주의 강화, 가족제도 유지.
·경제적: 농본주의 유지를 위한 배경사상.
2) 불교:·인과응보, 자비, 평등 사상을 기반으로 함.
·future 생활에 희망을 갖게 하고, 공공자선과 생물체에 대한 생명존중 사상을 통하여 인간의 존엄성을 강조함.
·주체적 자각을 사상의 본질로 삼기 때문에 학교교육으로 발전하지 못 했으나 국민 정신의 형성에 많은 기여를 함.
3) 도교:·고구려 건국 설화와 신라의 화랑도 명칭에서 그 影響(영향)을 알 수 있음.
·원광과 원효의 사상에…(drop)
설명
Download : 한국 고대의 교육.hwp( 39 )
순서
본 data(자료)는 한국 고대의 교육에 대해 요점한 리포트입니다.한국고대의교육 , 한국 고대의 교육자연과학레포트 ,
한국고대의교육
레포트/자연과학





한국 고대의 교육
다.
,자연과학,레포트
본 자료는 한국 고대의 교육에 대해 정리한 리포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