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오타르의 포스트모던의 조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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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20 08: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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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리중심적 사유형식을 비판함에 있어서 리오타르는 다른 후기 구조주의자들과는 달리 오늘날 alteration(변화) 된 사회현상에 주목하면서 비트겐슈타인의 후기 언어철학에 의존하고 있따 리오타르는 주관은 표상, 의미, 기호, 진리들과 묶여 있는데 이러한 사슬은 끊어져야 한다고 여긴다. 그러나 이러한 주장은 ‘메타-…(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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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다.
리오타르는 고도로 발전된 사회에서 학문을 벌써 오래 전부터 합리적 형식을 넘어서기 처음 했음을 밝히고 오늘날 합리적 사유형식으로부터의 해방과 현대후기적 학문형식에로의 이행을 주장하게 된다 리오타르가 “포스트모던”을 ‘19세기 말 이래로 학문, 문학 및 예술의 유희규칙에 일어난 alteration(변화) 이후의 文化(culture) 의 상태’라고 말했을 때 ‘alteration(변화) ’는 다시 ‘설화들의 위기’로 구체화 된다 학문은 자기가 진리를 말하고 있음을 주장하기 위해서는 자기의 유희 규칙을 적법화 시켜야 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메타논의’에 의존하게 된다 예를 들어 實驗과학이 사회속에서 적법성을 얻기 위해 ‘메타-설화’로 돌아가면 학문은 이데올로기나 권력의 도구로 되고 선학문적(先學問的)내용에 좌우된다
현대를 이끌어 왔던 ‘메타-논의’로 리오타르는 인간의 해방을 말하는 계몽주의라든가 정신의 목적론으로서 관념론 및 의미의 해석학인 history(역사) 주의 등 ‘대설화(grand narrative)’를 들고 있따 이러한 ‘메타-설화’들은 그 동안 신뢰성을 잃었다는 것이다.
2. 리오타르의 포스트모던 조건 세부
또한 觀察(관찰) 가능한 사회적 유대가 여러가지 언어의 ‘수들’로 이루어져 있다는 점도 강조한다. 다시 말해 포스트모던이란 사람들이 ‘메타-설화’를 더 이상 신뢰하지 않는 것을 뜻한다.
리오타르의 포스트모던의 조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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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들어가며
장-프랑수아 리오타르는 한 가지 사유형식에로 몰고 가 통일화와 체계화를 추구했던 논리중심적 합리주의에 반대하고 심미주의에 기초한 복수적 사회구조를 주장한다. 그래서 리오타르는 합리주의나 이성주의의 바탕이 되고 있는 이성 내지는 사고(思考)의 탈무장화를 철학의 과제課題로 삼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