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체계이론(미시체계, 중간체계, 외체계, 거시체계, 시간체계)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26 23:32
본문
Download :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체계이론(미시체계, 중간체계, 외체계, 거시체계, 시간체계).hwp
생태학적 접근(ecological approach)에서는 가족, 지歷史(역사)회, culture 등 인간이 몸담고 있는 생태環境을 보다 체계적으로 구조화하고 이들 環境체계와 개인 간의 관계를 이해하는 것을 인간발달의 주요 과제課題로 삼고 있따 즉, 활동적이며 성장하는 인간이 환...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체계이론(理論)(미시체계, 중간체계, 외체계, 거시체계, 시간체계)
목차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체계이론(理論)
I. 미시체계
II. 중간체계
III. 외체계
IV. 거시체계
V. 시간체계
bibliography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체계이론(理論)
생태학적 접근의 대표적인 학자인 브론펜브레너는 `맥락 속의 발달(development in context)` 혹은 `발달의 생태학(ecology of development)`을 연구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생태학적 접근(ecological approach)에서는 가족, 지歷史(역사)회, culture 등 인간이 몸담고 있는 생태環境을 보다 체계적으로 구조화하고 이들 環境체계와 개인 간의 관계를 이해하는 것을 인간발달의 주요 과제課題로 삼고 있따 즉, 활동적이며 성장하는 인간이 環境과 어떻게 관계되어 있는지를 이해하는 방법으로 인간발달의 생태학을 생각하였다.
`그림` 체계적 관점에서의 環境체계 수준
미시체계는 중간체계 속에 담겨 있고, 중간체계는 외체계 속에 담겨 있따 그는 이러한 각각의 상황 속에서의 역동성과 그 상황 간의 전이(轉移)에 관심을 가겼다.
I. 미시체계(microsystem)
미시체계는 가정環境이나 학교環境처럼 개인에게 직접적인 effect을 주는 체계이다.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체계이론(미시체계, 중간체계, 외체계, 거시체계, 시간체계) ,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체계이론(미시체계, 중간체계, 외체계, 거시체계, 시간체계)인문사회레포트 , 브론펜브레너 생태학적 체계이론 미시체계 중간체계 외체계 거시체계 시간체계
순서
설명
브론펜브레너,생태학적,체계이론,미시체계,중간체계,외체계,거시체계,시간체계,인문사회,레포트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체계이론(理論)(미시체계, 중간체계, 외체계, 거시체계, 시간체계)
목차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체계이론(理論)
I. 미시체계
II. 중간체계
III. 외체계
IV. 거시체계
V. 시간체계
bibliography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체계이론(理論)
생태학적 접근의 대표적인 학자인 브론펜브레너는 `맥락 속의 발달(development in context)` 혹은 `발달의 생태학(ecology of development)`을 연구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여기서 생태학(ecology)이란 개인이나 유기체가 경험하고 있는 혹은 개인과 직접 간접으로 연결되어 있는 環境적 상황을 의미한다. 여기서 생태학(ecology)이란 개인이나 유기체가 경험하고 있는 혹은 개인과 직접 간접으로 연결되어 있는 環境적 상황을 의미한다. 미시체계는 개인의 일생에 있어서 가장 절실하고 지대한 effect을 끼친다. 동료집단은 지위, 우정, …(생략(省略))
_hwp_01.gif)
_hwp_02.gif)
_hwp_03.gif)
_hwp_04.gif)
_hwp_05.gif)
_hwp_06.gif)
Download :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체계이론(미시체계, 중간체계, 외체계, 거시체계, 시간체계).hwp( 88 )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체계이론(미시체계, 중간체계, 외체계, 거시체계, 시간체계)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체계이론(미시체계, 중간체계, 외체계, 거시체계, 시간체계)
레포트/인문사회
다. 브론펜브레너는 인간을 둘러싸고 있는 생태학적 環境을 가장 가까운 것에서부터 가장 먼 것에 이르기까지 4개의 구조체계로 구분하였다. 특히 靑少年(청소년) 기에 미시체계가 동료집단일 경우 개인의 심리발달에 미치는 effect력은 대단하다. 그는 유아의 발달이 이루어지는 주변 세계와 더 넓은 세계 사이의 관계를 이해하려고 하였고 유아의 주변세계에 대한 해석과 그 해석이 어떻게 alteration(변화) 하는지에 초점을 두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