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유학의 역사(歷史)적 전개와 그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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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24 15: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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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 외세의 침략에 있어 유교적 개혁정책은 그 신뢰를 부분적으로 잃게 되었던 것이다. 하지만 고려전기의 유학은 불교의 영향이 컸던 만큼 보편적인 사회사상으로는 기능을 할 수 없었으나 정치제도의 발전에는 크게 기여하였고, 특히 광종9년(959)부터 과거제가 실시됨으로써 유학이 학문적으로 크게 진작될 수 있었다. 말하자면, 전시대의 모순을 극복하고 새로운 체제로의 정비를 위해 유교적 정치이념이 표방되어 일정한 정도까지 발전되었지만 유교적 예제가 실행될 수 있는 사회적 조건이 아직 마련되어 있지 않았었던 것이다. 이는 결국 고려전기의 사상적 분화를…(drop)
한국유학의 역사적 전개와 그 기능에 대한 글입니다.레포트/인문사회
그러나 고려전기는 명분상 유교적 정치이념이 강조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현실적인 예제(禮制)로 실행하는 데는 한계가 있었다.






유학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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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헌데 성종의 이러한 화풍지향의 일련의 유교적 개혁정책은 거란의 침입을 계기로 그 한계점이 노출되었다. 그리고 성종은 유교적 예제의 보급을 위하여 특히 효치주의를 강조하였는데, 이는 신하들의 왕에 대한 충성을 강조하기 위한 것으로서 왕권강화를 추구하는 이념적 성격을 내포하고 있었다. 과거제는 유학에 대한 학문적 소양을 지닌 사람이 중앙관료가 될 수 있는 합법적인 제도로서 유학 발전에 획기적인 일이었다. 이후 과거제를 통한 관료들이 중앙정계에 하나의 세력을 형성하면서 유교적 정치체제가 더욱 발전되었다.유학사상 , 한국유학의 역사적 전개와 그 기능인문사회레포트 ,
한국유학의 역사(歷史)적 전개와 그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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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유학의 역사(歷史)적 전개와 그 기능에 대한 글입니다.
성종대에 들어서는 불교적인 행사를 억제하며 유교적인 예제를 보급하려는 정책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계기로 연등,팔관,선랑 등을 다시 행해야 한다는 주장이 강력히 제기되었고, 그로부터 성종대 후반에는 중앙관료들의 constituent 에도 變化가 나타났으며, 현종대에는 성종대에 폐지되었던 연등회와 팔관회가 부활되기에 이르렀다. 성종대의 이러한 정책은 학교제→과거제→전주제로 연결하여 운영하는 체계를 정착시켰으며 이러한 체계는 고려일대에 걸쳐 관료선발과 운용을 위한 체계의 전형으로 기능하게 되었다. 또한 국자감을 설치하고 지방에 거주하는 학생들을 위하여 12목에 경학박사와 의학박사를 파견하여 교육하는 등 유학발달에 힘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