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교육의 present condition 및 drawback(걸점)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24 22:56
본문
Download : 통합교.hwp
최근 특수교육의 흐름은 장애를 하나의 개성으로 받아들여 모든 학생이 더불어 생활하는 가운데 사회 adaptation(적응) 력이 향상될 수 있도록 통합하여 교육하는 방법과 학습능력 지적능력 및 장애 정도에 관계없이 통합된 장에서 비 장애인과 함께 교육받고 생활하여야 한다는 점이다.
Download : 통합교.hwp( 20 )
통합교육의 present condition 및 drawback(걸점)
특히, 미국의 전장애아교육법 (The Education for All Handicapped Children Act 또는 PL 094-142)에서 장애아동을 특수학급이나 분리된 특수학교에 배치하는 것은 장애가 중증이거나 그 characteristic(특성)이 상당한 교육 조치나 서비스를 제공하여도 일반학급에서 교육을 받을 수 없을 때에만 해야 한다는 제한된 환경의 극소화 (least restrictive environment : LRE)를 문서화 함으로써, 과거에는 특수장애를 가진 아동을 교육함에 있어서 일반학급에 하루에 몇 시간씩 보내면서 메인스트룸 (일반학급 전지학습)이란 용어를 사용하였는데 이제는 특수교육대상자를 일반학급안으로 끌어들이는 완전통합 (total integration)으로 점점 대치되어 가고 있다
통합교육 특수교육 특수학교 특수학급 / ()
통합교육 특수교육 특수학교 특수학급 / ()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한국의 특수교육발전 과정을 보면 특수학교 중심의 분리교육으로부터 특수학급 중심의 통합교육 형태로 이행하고 있다 그러나 이것은 특수아동을 일반아동의 교육환경에 가깝게 배치하려는 물리적 수준의 통합에 머물고 있는 실정이며 진정한 통합형태인 물리적, 기능적, 사회적 통합이 실현되기 위해서는 많은 problem(문제점)을 갖고 있다
특수교육 수혜율 상황





교원의 양성 및 상황
설명
1. 특수교육 교원의 양성
특수학교 (급) 운영 實態
이렇게 특수교육 패러다임은 일반교육 주도의 특수교육(Regular Education Initiative : REI)이나 완전통합의 관념을 근거로 하는 통합교육 (inclusion)을 지향하고 있다
순서
통합교육이란 장애아동을 일반아동과 함께 교육하자는 의미이다.
통합교육 특수교육 특수학교 특수학급
1. 특수학교 운영 實態
2. 특수교육 교원의 상황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