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이론)교수이론 (글레이져, 부르너, 오수벨, 가네의 교수이론) 분석과 결과 적인 교수 방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04 10:06
본문
Download : (교수학습이론)교수이론 (글레이져, 부르너, 오수벨, 가네의 교수이론) 분석과 효과적인 교수 방법.hwp
(교수학습이론)교수이론 (글레이져, 부르너, 오수벨, 가네의 교수이론) 분석과 결과 적인 교수 방법
(교수학습이론)교수이론 (글레이져, 부르너, 오수벨, 가네의 교수이론) 분석과 결과 적인 교수 방법
(교수학습이론)교수이론 (글레이져, 부르너, 오수벨, 가네의 교수이론) 분석과 효과적인 교수 방법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③ 전반적인 교수활동에 대해 계속적인 피드백을 제공한다.
2. 교수의 기초
① 교수의 槪念
흔히 수업(授業)이란 말과 교수(敎授)란 말이 같은 뜻으로 또는 강조점이 조금 다른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아 그렇기 때문에 이에 대한 theory(이론)을 수업theory(이론), 교수theory(이론) 또는 교수-학습theory(이론) 등으로 불리어 왔다.
- 교수theory(이론)은 처방적(pre스크립트ive)이고, 규범적(normative)이어야 한다(Bruner).
- 교수 theory(이론)은 학습되어야할 지식이나 기술의 익혀야 할 수준을 가늠하는 준거와 학습자가 정해진 수준까지 도달하는데 필요한 조건을 제시해야 하는데, 그 조건들이 교과별로 학년에 따라 일일이 개별적으로 명시되어서는 안 되고 모든 학년에 공통적으로 적용되도록 일반성의 수준이 높게 진술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고안된 것이 교수theory(이론)이다.
그러나 교수는 수업보다는 매우 포괄적인 槪念으로, 교수의 槪念은 ‘학습자의 내적조건과 environment(환경) 을 체계적으로 형성하는 일체의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아
② 교수의 변인
-Dollard, Miller : 충동, 단서, 참여, 보상의 네 가지 변인을 제시.
-Reigeluth, Merrill :
*조건: 교수에 의해 통제될 수 없는 제약 조건.
*방법: 서로 다른 조건에서 다른 결과를 성취하기 위한 다양한 길.
*결과: 서로 다른 교수 조건 하에서 사용된 여러 가지 교수 방법들이 어떤 면에서 어느 정도의 효율가 있는 가를 나타내는 교수활동의 최종 산물.
교수조건
교과 내용의 特性(특성)
목적
제약조건
학습자의 特性(특성)
…(To be continued )
순서
레포트/사범교육
(교수학습이론)교수이론,(글레이져,부르너,오수벨,가네의,교수이론),분석과,효과적인,교수,방법,사범교육,레포트
설명
다.
Download : (교수학습이론)교수이론 (글레이져, 부르너, 오수벨, 가네의 교수이론) 분석과 효과적인 교수 방법.hwp( 95 )
- make preview 를 참고 바랍니다. , (교수학습이론)교수이론 (글레이져, 부르너, 오수벨, 가네의 교수이론) 분석과 효과적인 교수 방법사범교육레포트 , (교수학습이론)교수이론 (글레이져 부르너 오수벨 가네의 교수이론) 분석과 효과적인 교수 방법
%EA%B5%90%EC%88%98%EC%9D%B4%EB%A1%A0%20(%EA%B8%80%EB%A0%88%EC%9D%B4%EC%A0%B8,%20%EB%B6%80%EB%A5%B4%EB%84%88,%20%EC%98%A4%EC%88%98%EB%B2%A8,%20%EA%B0%80%EB%84%A4%EC%9D%98%20%EA%B5%90%EC%88%98%EC%9D%B4%EB%A1%A0)%20%EB%B6%84%EC%84%9D%EA%B3%BC%20%ED%9A%A8%EA%B3%BC%EC%A0%81%EC%9D%B8%20%EA%B5%90%EC%88%98%20%EB%B0%A9%EB%B2%95_hwp_01.gif)
%EA%B5%90%EC%88%98%EC%9D%B4%EB%A1%A0%20(%EA%B8%80%EB%A0%88%EC%9D%B4%EC%A0%B8,%20%EB%B6%80%EB%A5%B4%EB%84%88,%20%EC%98%A4%EC%88%98%EB%B2%A8,%20%EA%B0%80%EB%84%A4%EC%9D%98%20%EA%B5%90%EC%88%98%EC%9D%B4%EB%A1%A0)%20%EB%B6%84%EC%84%9D%EA%B3%BC%20%ED%9A%A8%EA%B3%BC%EC%A0%81%EC%9D%B8%20%EA%B5%90%EC%88%98%20%EB%B0%A9%EB%B2%95_hwp_02.gif)
%EA%B5%90%EC%88%98%EC%9D%B4%EB%A1%A0%20(%EA%B8%80%EB%A0%88%EC%9D%B4%EC%A0%B8,%20%EB%B6%80%EB%A5%B4%EB%84%88,%20%EC%98%A4%EC%88%98%EB%B2%A8,%20%EA%B0%80%EB%84%A4%EC%9D%98%20%EA%B5%90%EC%88%98%EC%9D%B4%EB%A1%A0)%20%EB%B6%84%EC%84%9D%EA%B3%BC%20%ED%9A%A8%EA%B3%BC%EC%A0%81%EC%9D%B8%20%EA%B5%90%EC%88%98%20%EB%B0%A9%EB%B2%95_hwp_03.gif)
%EA%B5%90%EC%88%98%EC%9D%B4%EB%A1%A0%20(%EA%B8%80%EB%A0%88%EC%9D%B4%EC%A0%B8,%20%EB%B6%80%EB%A5%B4%EB%84%88,%20%EC%98%A4%EC%88%98%EB%B2%A8,%20%EA%B0%80%EB%84%A4%EC%9D%98%20%EA%B5%90%EC%88%98%EC%9D%B4%EB%A1%A0)%20%EB%B6%84%EC%84%9D%EA%B3%BC%20%ED%9A%A8%EA%B3%BC%EC%A0%81%EC%9D%B8%20%EA%B5%90%EC%88%98%20%EB%B0%A9%EB%B2%95_hwp_04.gif)
%EA%B5%90%EC%88%98%EC%9D%B4%EB%A1%A0%20(%EA%B8%80%EB%A0%88%EC%9D%B4%EC%A0%B8,%20%EB%B6%80%EB%A5%B4%EB%84%88,%20%EC%98%A4%EC%88%98%EB%B2%A8,%20%EA%B0%80%EB%84%A4%EC%9D%98%20%EA%B5%90%EC%88%98%EC%9D%B4%EB%A1%A0)%20%EB%B6%84%EC%84%9D%EA%B3%BC%20%ED%9A%A8%EA%B3%BC%EC%A0%81%EC%9D%B8%20%EA%B5%90%EC%88%98%20%EB%B0%A9%EB%B2%95_hwp_05.gif)
%EA%B5%90%EC%88%98%EC%9D%B4%EB%A1%A0%20(%EA%B8%80%EB%A0%88%EC%9D%B4%EC%A0%B8,%20%EB%B6%80%EB%A5%B4%EB%84%88,%20%EC%98%A4%EC%88%98%EB%B2%A8,%20%EA%B0%80%EB%84%A4%EC%9D%98%20%EA%B5%90%EC%88%98%EC%9D%B4%EB%A1%A0)%20%EB%B6%84%EC%84%9D%EA%B3%BC%20%ED%9A%A8%EA%B3%BC%EC%A0%81%EC%9D%B8%20%EA%B5%90%EC%88%98%20%EB%B0%A9%EB%B2%95_hwp_06.gif)
교 수 이 론
1. 교수 계획의 의의
① 교수의 정서적 안정에 도움을 준다.
-]효율적이고 조직적인 교수활동을 위해서 교사는 체계적인 교수계획을 세워야 한다.
② 구체적이고 효율적인 수업조직을 도와주어 학습자의 성취를 높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