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 A형] 인지발달이론(理論)에 대하여 논하라(headline(제목):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理論)의 비교 …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02 21:49
본문
Download : [아동발달 A형] 인지발달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제목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의 비교 및 두 이론의 시사점 및 한계점 분석).hwp
단순한 environment 정돈 자나 observe자, 전달자가 아닌 지식 형성의 촉 진자로서의 타인의 역할을 중시한 것이다.
넷째, 지적 발달의 광범위한 단계에 대한 피아제의 서술은 아동이 어떻게 사고하는 가에 대한 정확한 견해를 제공해 준다. 둘째, 비고츠스키는 지식의 형성과 사용에 대하여 기존의 理論(이론)적 틀을 깨고 새로운 지식 관을 제공한다.
설명
레포트/인문사회
다.
순서
좋은 결과 있길 바래요!
[A완성]피아제와비고츠키의인지발달이론(理論)의비교및인지발달이론(理論)의시사점한계점分析
방송통신대학 교육학과 [아동발달] 4학년 A형Task 에 맞춤형으로 작성한 Task 입니다.
둘째, 아동이 자신의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호기심 많은 능동적인 탐색가임을 확신시켰다.과제 제목은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의 비교 및 두 이론의 시사점 및 한계점 분석]으로 정했습니다. 간략히 요약해보면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있따
첫째, 서구의 理論(이론)들과는 다르게 부모, 교사, 동료가 학습자에게 어떤 역할을 하고 있으며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생각 을 하게 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 -----인지발달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논하시오`라는 과제의 주제는 임으로 선정이 가능합니다. 아동의 사고에 대한 관심을 통해 이 분야가 단지 성인의 사고에서 나온 concept(개념)과 방법을 아동에게 적용하는 것이 아닌 ‘발달적’ 접근이 될 수 있도록 이끌었다.
2) 비고츠키理論(이론)의 시사점
그의 理論(이론)을 통해서 교육자들이 수용한 교육적인 시사점들 또한 많다.필요한 분에게 좋은 자료가 되길 바랍니다.좋은 결과 있길 바래요![A완성]피아제와비고츠키의인지발달이론의비교및인지발달이론의시사점한계점분석 , [아동발달 A형] 인지발달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제목: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의 비교 및 두 이론의 시사점 및 한계점 분석)인문사회레포트 ,
[아동발달 A형] 인지발달이론(理論)에 대하여 논하라(headline(제목):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理論)의 비교 및 두 이론(理論)의 시사점 및 한계점 分析)
`논하라`라는 Task 의 주제는 임으로 선정이 가능합니다.Task headline(제목)은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理論)의 비교 및 두 이론(理論)의 시사점 및 한계점 分析]으로 정했습니다.
,인문사회,레포트
Ⅰ. 서 론
Ⅱ. 理論(이론)적 배경
1. 피아제의 인지발달理論(이론)
1) 피아제의 생애
2) 피아제理論(이론)의 기본적 concept(개념)
① 도식
② 조직화
③ 適應
④ 평형
3)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
① 감각운동 단계(sensory motor stage, 0-2세)
② 전조작 단계(preoperational Stage, 2-7세)
③ 구체적 조작 단계(concrete operational stage, 7-11세)
④ 형식적 조작단계 (formal operational Stage, 11-15세)
2. 비고츠키의 인지발달理論(이론)
1) 비고츠키 생애
2) 비고츠키理論(이론)의 기본적 concept(개념)
① 사회학습과 자기중심적 언어
② 조력에 의한 학습 : 발판(scaffolding)
③ 근접발달영역(Zone of proximal development : ZPD)
3) 비고츠키理論(이론)의 교육방법
① 발판역할
② 교수적 대화
③ 상보적 교수(reciprocal teaching)
④ 협동학습
3. 피아제 理論(이론)과 비고츠키 理論(이론)의 비교
1) 아동의 발달과 학습의 선.후문제
2) 발달의 주도성과 상호작용성
3) 사고와 행동의 관계
Ⅲ. 두 인지발달理論(이론)의 시사점 및 한계점
1. 인지발달理論(이론)의 시사점
1) 피아제理論(이론)의 시사점
2) 비고츠키理論(이론)의 시사점
2. 인지발달理論(이론)의 한계점
1) 피아제 理論(이론)의 한계점
① 단계에 대한 문제
② 아동 능력의 과소 평가
③ 인지발달에 있어서 사회적·文化(문화)적 요인의 간과
④ 임상적 방법을 통한 結論(결론)의 미숙함
⑤ 중요 concept(개념)들의 증명 난해
2) 비고츠키理論(이론)의 한계점
① 인지발달에 언어의 effect(영향) 의 지나친 강조
② 아동 능력의 과소 평가
Ⅳ. 결 론
Ⅴ. Reference List
Ⅲ. 두 인지발달理論(이론)의 시사점 및 한계점
1. 인지발달理論(이론)의 시사점
1) 피아제理論(이론)의 시사점
피아제는 아동의 말을 주의 깊게 들어주고, 아동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임으로써 아동이 어떻게 사고하는 지에 대하여 많이 배울 수 있다는 것을 가르쳐 주었다.
![[아동발달%20A형]%20인지발달이론에%20대하여%20논하시오(제목%20피아제와%20비고츠키의%20인지발달이론의%20비교%20및%20두%20이론의%20시사점%20및%20한계점%20분석)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5%84%EB%8F%99%EB%B0%9C%EB%8B%AC%20A%ED%98%95%5D%20%EC%9D%B8%EC%A7%80%EB%B0%9C%EB%8B%AC%EC%9D%B4%EB%A1%A0%EC%97%90%20%EB%8C%80%ED%95%98%EC%97%AC%20%EB%85%BC%ED%95%98%EC%8B%9C%EC%98%A4(%EC%A0%9C%EB%AA%A9%20%ED%94%BC%EC%95%84%EC%A0%9C%EC%99%80%20%EB%B9%84%EA%B3%A0%EC%B8%A0%ED%82%A4%EC%9D%98%20%EC%9D%B8%EC%A7%80%EB%B0%9C%EB%8B%AC%EC%9D%B4%EB%A1%A0%EC%9D%98%20%EB%B9%84%EA%B5%90%20%EB%B0%8F%20%EB%91%90%20%EC%9D%B4%EB%A1%A0%EC%9D%98%20%EC%8B%9C%EC%82%AC%EC%A0%90%20%EB%B0%8F%20%ED%95%9C%EA%B3%84%EC%A0%90%20%EB%B6%84%EC%84%9D)_hwp_01.gif)
![[아동발달%20A형]%20인지발달이론에%20대하여%20논하시오(제목%20피아제와%20비고츠키의%20인지발달이론의%20비교%20및%20두%20이론의%20시사점%20및%20한계점%20분석)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5%84%EB%8F%99%EB%B0%9C%EB%8B%AC%20A%ED%98%95%5D%20%EC%9D%B8%EC%A7%80%EB%B0%9C%EB%8B%AC%EC%9D%B4%EB%A1%A0%EC%97%90%20%EB%8C%80%ED%95%98%EC%97%AC%20%EB%85%BC%ED%95%98%EC%8B%9C%EC%98%A4(%EC%A0%9C%EB%AA%A9%20%ED%94%BC%EC%95%84%EC%A0%9C%EC%99%80%20%EB%B9%84%EA%B3%A0%EC%B8%A0%ED%82%A4%EC%9D%98%20%EC%9D%B8%EC%A7%80%EB%B0%9C%EB%8B%AC%EC%9D%B4%EB%A1%A0%EC%9D%98%20%EB%B9%84%EA%B5%90%20%EB%B0%8F%20%EB%91%90%20%EC%9D%B4%EB%A1%A0%EC%9D%98%20%EC%8B%9C%EC%82%AC%EC%A0%90%20%EB%B0%8F%20%ED%95%9C%EA%B3%84%EC%A0%90%20%EB%B6%84%EC%84%9D)_hwp_02.gif)
![[아동발달%20A형]%20인지발달이론에%20대하여%20논하시오(제목%20피아제와%20비고츠키의%20인지발달이론의%20비교%20및%20두%20이론의%20시사점%20및%20한계점%20분석)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5%84%EB%8F%99%EB%B0%9C%EB%8B%AC%20A%ED%98%95%5D%20%EC%9D%B8%EC%A7%80%EB%B0%9C%EB%8B%AC%EC%9D%B4%EB%A1%A0%EC%97%90%20%EB%8C%80%ED%95%98%EC%97%AC%20%EB%85%BC%ED%95%98%EC%8B%9C%EC%98%A4(%EC%A0%9C%EB%AA%A9%20%ED%94%BC%EC%95%84%EC%A0%9C%EC%99%80%20%EB%B9%84%EA%B3%A0%EC%B8%A0%ED%82%A4%EC%9D%98%20%EC%9D%B8%EC%A7%80%EB%B0%9C%EB%8B%AC%EC%9D%B4%EB%A1%A0%EC%9D%98%20%EB%B9%84%EA%B5%90%20%EB%B0%8F%20%EB%91%90%20%EC%9D%B4%EB%A1%A0%EC%9D%98%20%EC%8B%9C%EC%82%AC%EC%A0%90%20%EB%B0%8F%20%ED%95%9C%EA%B3%84%EC%A0%90%20%EB%B6%84%EC%84%9D)_hwp_03.gif)
![[아동발달%20A형]%20인지발달이론에%20대하여%20논하시오(제목%20피아제와%20비고츠키의%20인지발달이론의%20비교%20및%20두%20이론의%20시사점%20및%20한계점%20분석)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5%84%EB%8F%99%EB%B0%9C%EB%8B%AC%20A%ED%98%95%5D%20%EC%9D%B8%EC%A7%80%EB%B0%9C%EB%8B%AC%EC%9D%B4%EB%A1%A0%EC%97%90%20%EB%8C%80%ED%95%98%EC%97%AC%20%EB%85%BC%ED%95%98%EC%8B%9C%EC%98%A4(%EC%A0%9C%EB%AA%A9%20%ED%94%BC%EC%95%84%EC%A0%9C%EC%99%80%20%EB%B9%84%EA%B3%A0%EC%B8%A0%ED%82%A4%EC%9D%98%20%EC%9D%B8%EC%A7%80%EB%B0%9C%EB%8B%AC%EC%9D%B4%EB%A1%A0%EC%9D%98%20%EB%B9%84%EA%B5%90%20%EB%B0%8F%20%EB%91%90%20%EC%9D%B4%EB%A1%A0%EC%9D%98%20%EC%8B%9C%EC%82%AC%EC%A0%90%20%EB%B0%8F%20%ED%95%9C%EA%B3%84%EC%A0%90%20%EB%B6%84%EC%84%9D)_hwp_04.gif)
![[아동발달%20A형]%20인지발달이론에%20대하여%20논하시오(제목%20피아제와%20비고츠키의%20인지발달이론의%20비교%20및%20두%20이론의%20시사점%20및%20한계점%20분석)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5%84%EB%8F%99%EB%B0%9C%EB%8B%AC%20A%ED%98%95%5D%20%EC%9D%B8%EC%A7%80%EB%B0%9C%EB%8B%AC%EC%9D%B4%EB%A1%A0%EC%97%90%20%EB%8C%80%ED%95%98%EC%97%AC%20%EB%85%BC%ED%95%98%EC%8B%9C%EC%98%A4(%EC%A0%9C%EB%AA%A9%20%ED%94%BC%EC%95%84%EC%A0%9C%EC%99%80%20%EB%B9%84%EA%B3%A0%EC%B8%A0%ED%82%A4%EC%9D%98%20%EC%9D%B8%EC%A7%80%EB%B0%9C%EB%8B%AC%EC%9D%B4%EB%A1%A0%EC%9D%98%20%EB%B9%84%EA%B5%90%20%EB%B0%8F%20%EB%91%90%20%EC%9D%B4%EB%A1%A0%EC%9D%98%20%EC%8B%9C%EC%82%AC%EC%A0%90%20%EB%B0%8F%20%ED%95%9C%EA%B3%84%EC%A0%90%20%EB%B6%84%EC%84%9D)_hwp_05.gif)
![[아동발달%20A형]%20인지발달이론에%20대하여%20논하시오(제목%20피아제와%20비고츠키의%20인지발달이론의%20비교%20및%20두%20이론의%20시사점%20및%20한계점%20분석)_hwp_06.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5%84%EB%8F%99%EB%B0%9C%EB%8B%AC%20A%ED%98%95%5D%20%EC%9D%B8%EC%A7%80%EB%B0%9C%EB%8B%AC%EC%9D%B4%EB%A1%A0%EC%97%90%20%EB%8C%80%ED%95%98%EC%97%AC%20%EB%85%BC%ED%95%98%EC%8B%9C%EC%98%A4(%EC%A0%9C%EB%AA%A9%20%ED%94%BC%EC%95%84%EC%A0%9C%EC%99%80%20%EB%B9%84%EA%B3%A0%EC%B8%A0%ED%82%A4%EC%9D%98%20%EC%9D%B8%EC%A7%80%EB%B0%9C%EB%8B%AC%EC%9D%B4%EB%A1%A0%EC%9D%98%20%EB%B9%84%EA%B5%90%20%EB%B0%8F%20%EB%91%90%20%EC%9D%B4%EB%A1%A0%EC%9D%98%20%EC%8B%9C%EC%82%AC%EC%A0%90%20%EB%B0%8F%20%ED%95%9C%EA%B3%84%EC%A0%90%20%EB%B6%84%EC%84%9D)_hwp_06.gif)
필요한 분에게 좋은 data(자료)가 되길 바랍니다.
첫째, 인지 발달 분야를 확립하였다.
셋째, 피아제의 理論(이론)은 발달 과정을 서술한 것이 아니라 설명(說明)하려는 시도이다. 이런 그의 理論(이론)은 다른 학문에도 큰 effect(영향) 을 주고 있으며 특히 실제로 진보적 교육 방법이나 수업…(省略)
-----인지발달이론(理論)에 대하여 논하라------
방송통신대학 교육학과 [아동발달] 4학년 A형과제에 맞춤형으로 작성한 과제입니다.
다섯째, 피아제의 concept(개념)은 교육가에게도 실용적인 시사점을 제공했을 뿐만 아니라, 사회, 정서적 발달에 주요한 effect(영향) 을 주었다.
여섯째, 피아제는 중요한 질문을 함으로써 많은 연구가들에게 인지 발달에 대한 연구를 하도록 이끌었다. 피아제가 인간 발달에 기여한 것들을 다음과 같이 간략히 요약하였다.